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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산광역시 북구청 광고물 가이드 콘텐츠

광고물가이드라인

  1. Home icon
  2. 1 Depth 메뉴명가이드라인
  3. 2 Depth 현재페이지 메뉴명광고물가이드라인
부서 : 도시관리과,
담당자 : 성미영,
연락처 : 051-309-4624

특정거리별 가이드라인

1. 창조의 거리 (덕천)
2. 구포시장 (구포)
3. 3.1 만세거리(구포)

창조의 거리 (덕천)

특정거리별 색채방향

활력과 다이나믹한 거리이미지 Blue 색상을 제안
Keyword : 활력, 창조, 청춘, 힘찬

특정거리별 색채방향
창조의거리(덕천)
구분 내용
수량 1개 업소에 표시 할 수 있는 간판 총 수량 2개
  • - 곡각지점에 접한 업소와 출입구가 이면도로에 접한 업소는 가로간판 추가가능
표시
  • 가로형 간판
    • 기본 (1층 베이스판 설치, 2층 바 설치)
    • 가로규격 : 당해 업소 가로폭 기둥 또는 창틀선 이내로 최대 10m 이내
    • 세로규격 : 층간 벽면폭의 80% 이내, 최대 0.8m 이내
    • 문자크기 : 0.6m 이내 (3층 이상 0.05m 씩 증가 최대 0.8m 이내)
  • 돌출 간판
    • 돌출규격 : 가로 최대 0.8m 이하 (게시틀 포함 1m), 1층 세로 0.8m
      2층 이상은 1m 이하
      두께 0.3m 이하로 설치(5층 이하 설치, 2층건물은 2층까지 표시)
    • 건물 벽면으로부터 0.3m 이내, 지면으로부터 3m이상에 설치
가로형 간판
예시
  • · 신축 건물의 외벽 훼손방지 및 간판의 교체가 용이토록 간판 게시틀을 설치 권장
  • · 커튼월〔Curtain Wall(비내력 외벽)〕공법으로 마감된 유리에는 광고물을 설치하여서는 안 됨
    • - 광고물관리 및 디자인 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창틀 또는 구조물 등에 설치
  • · 광고물의 색채는 업소의 특성을 반영하는 색채를 사용하되 건축물과 주변 환경에 조화롭게 사용
  • · 간판에는 상호, 브랜드 명, 또는 이를 상징하는 도형 등 최소한의 정보만 표시 할 수 있으며, 메뉴·가격·상품사진 등은 표시 할 수 없음.
  • · 광고물의 조명은 점멸 방식으로 사용하거나 광원을 노출시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함.
  • · 업소 수 과잉시 건축물의 인포메이션 활용하여 간판표기
돌출간판
예시
  • · 건축물의 규모와 업소 수를 고려하여 건축물 전체에 규격 및 모양을 통일함
  • · 시야각에 따른 저층부 고층부 돌출간판 규격 변화
간판예시
  • 간판예시 이미지
  • 간판예시 이미지

구포시장 (구포)

특정거리별 색채방향

상인의 활력과 상권의 번영의 이미지 Yellow 색상을 제안
Keyword : 상인, 전통, 번영, 보존, 안정

특정거리별 색채방향
구포시장 (구포)
구분 내용
수량 1개 업소에 표시 할 수 있는 간판 총 수량 2개(가로간판 1개, 돌출간판1개)
  • - 곡각지점에 접한 업소와 출입구가 이면도로에 접한 업소는 가로간판 추가가능
표시
  • 가로형 간판
    • 판류형 : 1층
    • 입체형 : 2~5층
    • 가로 : 당해 업소 가로폭 기둥 또는 창틀선 이내로 최대 10m 이내
    • 세로 : 층간 벽면폭의 80% 이내, 최대 0.8m 이내
    • 문자크기 : 0.6m 이내 (3층 이상 0.05m 씩 증가 최대 0.8m 이내)
  • 돌출 간판
    • 돌출규격 : 가로 최대 0.8m 이하 (게시틀 포함 1m), 1층 세로 0.8m
      2층 이상은 1m 이하
      두께 0.3m 이하로 설치(5층 이하설치, 2층건물은 2층까지 표시)
    • 돌출폭 : 건물 벽면으로부터 0.3m 이내, 지면으로부터 3m이상에 설치
가로형 간판
예시
  • · 신축 건물의 외벽 훼손을 방지 및 간판의 교체가 용이토록 간판 게시틀을 설치 권장.
  • · 업소별 번호를 통한 시장 방문객들의 편리한 정보습득이 가능토록 함.
  • · 광고물의 색채는 업소의 특성을 반영하는 색상을 사용하되 건축물과 주변 환경에 조화롭게 사용
  • · 간판에는 상호, 브랜드 명, 또는 이를 상징하는 도형 등 최소한의 정보만 표시 할 수 있으며 메뉴·가격·상품사진 등은 표시 할 수 없음.
  • · 광고물의 조명은 점멸 방식으로 사용하거나 광원을 노출시켜 사용하는 것을 금지
돌출간판
예시
  • · 건축물의 규모와 업소 수를 고려하여 건축물 전체에 규격 및 모양을 통일 함
간판예시
  • 간판예시 이미지
  • 간판예시 이미지
  • 간판예시 이미지
  • 간판예시 이미지

3.1만세거리(구포)

특정거리별 색채방향

상징적인 거리 이미지를 Red와 Purple Bule 색상으로 제안
Keyword : 만세, 열정, 상징, 점잖은, 차분한

특정거리별 색채방향
3.1만세거리(구포)
구분 내용
수량 1개 업소에 표시할수있는 간판 총 수량 2개(가로간판 1개, 돌출간판1개)
  • - 곡각지점에 접한 업소와 출입구가 이면도로에 접한 업소는 가로간판 추가가능
표시
  • 가로형 간판
    • 판류형 : 1층 또는 입체형 : 1~5층
    • 가로 : 당해 업소 가로폭 기둥 또는 창틀선 이내로 최대 10m 이내
    • 세로 : 층간 벽면폭의 80% 이내, 최대 0.8m 이내
    • 문자크기 : 0.6m 이내 (2층 이상 0.05m 씩 증가 최대 0.8m 이내)
  • 돌출 간판
    • 돌출규격 : 가로 최대 0.8m 이하 (게시틀 포함 1m), 1층 세로 0.8m
      2층 이상은 1m 이하
      두께 0.3m 이하로 설치(5층 이하설치, 2층건물은 2층까지 표시)
    • 돌출폭 : 건물 벽면으로부터 0.3m 이내, 지면으로부터 3m이상에 설치
가로형 간판
예시
  • · 신축 건물의 외벽 훼손방지 및 간판의 교체가 용이하도록 간판 게시틀을 설치 권장
  • · 광고물의 색채는 업소의 특성을 반영하는 색채를 사용하되 건축물과 주변 환경에 조화롭게 사용
  • · 간판에는 상호, 브랜드 명, 또는 이를 상징하는 도형 등 최소한의 정보만 표시할 수 있으며 메뉴·가격·상품사진 등은 표시 할 수 없다.
  • · 광고물의 조명은 점멸 방식으로 사용하거나 광원을 노출시켜 사용하는 것을 금지
  • · 거리 이미지 특성상 표기요소의 다채로운 색상을 지양한다 (3가지 이내 색상으로 표기)
돌출간판
예시
  • · 건축물의 규모와 업소 수를 고려하여 건축물 전체에 규격 및 모양을 통일함.
  • · 보행자와 차량 통행 안전을 위해 돌출간판 지양
간판예시
  • 간판예시 이미지
  • 간판예시 이미지
  • 간판예시 이미지
  • 간판예시 이미지

기타사항

색기호의 호환성

공공시설물과 홍보물 건축물 등 여러 분야에 다양하게 이용 될 수 있도록 먼셀기호 뿐 아니라, CIE L*a*b* 값, RGB값 CMYK값 등을 표기하여 제작 시 참고가 되도록 색값의 호환성을 부여한다.

먼셀 기호 표기법
5R3/10
H 색상
빨강·파랑·녹색이라는 이름 등 구별되는 특성
V 명도
밝은 색과 어두운 색의 정도 / 수치가 높을수록 밝음
C 채도
색의 맑고 탁함, 순수한정도 / 수치가 높을수록 순색

색의 표기는 색상, 명도, 채도의 순으로, 기호로는 H V/C로 표기한다. 예를 들면, 5R 3/10으로 표기된 색은 색상 5R, 명도 3, 채도 10인 색상이다. 이 색상은 높은 채도와 낮은 명도를 지닌 기본 빨강임을 알 수 있으며, 읽을 때는 5R 3의 10이라고 읽는다.

[네이버 지식백과] 먼셀 색체계 (color, 2007. 3. 10., 형설출판사) 참고

먼셀표색계의 색상환

CIE L*a*b*값 : 산업분야에서 색오차와 작은 색차이를 표현 L*은 명도, a*는 Red에서Green까지의 색영역을 b*는 YELLOW에서 BLUE까지 색영역표시

RGB값 : 빛의 3원색인 적·녹·청을 혼합하여 색을 나타냄, 웹상이나 영상매체에서 표시되는 컬러값

CMK값 : 사이안-마젠타-황색-흑색으로 인쇄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색 표시

먼셀표색계의 채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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